러시아와 중국 설계가 원자로를 지배

러시아와 중국 설계가 원자로를 지배, IEA 사무총장 경고

러시아와 중국

야짤 원자력은 차세대 청정 에너지 환경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국제 에너지 기구(IEA)의 수장에 따르면, 지금 당장은 일어나지 않는 정부와 민간 산업의 공동 행동과 집중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 사이 러시아와 중국이 이 공간을 지배하고 있다. IEA 사무총장 Fatih Birol은 목요일 성명에서 2017년 이후로 착공한 신규 원자로의 87%가 러시아 및 중국 설계를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IEA는 파리에 기반을 둔 정부간 기구로 1974년 오일쇼크를 계기로 출범했다.

Birol은 “2017년 이후 건설을 시작한 원자로 31개 중 27개가 러시아 또는 중국 설계이기 때문에 선진국은 시장 주도권을 잃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원자력 발전은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 가스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기후 변화의 영향에 세계가 깨어나면서 원자력이 세계 에너지 시장의 주요 구성 요소가 될 큰 기회가 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화석 연료 가격이 상승하여 원자력 발전이 경제적으로 더 매력적이었습니다.

Birol은 “글로벌 에너지 위기, 치솟는 화석 연료 가격, 에너지 안보 문제 및 야심찬 기후 약속과 같은 상황에서 원자력은 복귀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와 중국

그는 “그러나 원자력의 새 시대가 보장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Birol은 정부가 “앞으로 몇 년 동안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해야 하며 새로운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선진국들이 중국과 러시아의 원자력 운영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적시에 예산에 맞춰 원자력 건설 프로젝트를 더 잘 수행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Birol은 “원자력 산업은 선진국에서 신규 발전소 건설을 어렵게 만드는 비용 초과 및 프로젝트 지연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조지아주 Vogtle 원전의 3, 4호 원자로 건설이 원자력 산업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습니다.

노화 반응기
32개국에 발전용 원자로가 있으며, 전 세계 원자로 함대의 에너지 생성 용량의 63%가 30년 이상 된 발전소에서 나옵니다. IEA에 따르면 대부분의 원자력 건설이 1970년대 오일쇼크에 대한 대응책이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선진국의 기존 원자로 선단은 개입 없이 3분의 1로 줄어들 것이며, IEA는 이를 종종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합니다.

미국에서는 연방 정부가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가동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기존 원자력 발전소를 지원하기 위해 60억 달러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과정에 있다고 에너지부가 밝혔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바이든 대통령의 초당적 기반시설법에 포함된 자금으로 지급됩니다. more news